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아토피피부염, 개인 맞춤 치료 시대 열린다
  • 편집국
  • 등록 2024-07-24 09:41:34
기사수정

아토피피부염개인 맞춤 치료 시대 열린다

진단부터 치료 결과예측까지 가능한 바이오마커 집대성

주요 논문 핵심최신 진단 개념 등 반영

 

아토피피부염 진단과 치료 결과예측 등에 사용할 바이오마커 개발 현황이 정리됐다아토피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개인 맞춤 치료가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박창욱 교수연세대학교 이광훈 명예교수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과학부 김수민 연구원은 독일 본(Bonn)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연구팀과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아토피피부염 진단경과 관찰치료 결과예측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바이오마커를 집대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이바이오메디슨(eBioMedicine, IF 11.1)’ 최신호에 실렸다.

 

최근 아토피피부염의 알레르기 면역반응만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신약이 본격적으로 개발되며 임상 현장에서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그러나아직은 눈으로 보이는 병변의 상태에만 의존해 치료하는 등 개인 맞춤 치료전략을 위한 기준이 없다.

 

박창욱 교수 연구팀은 2014년부터 10년간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치료하며 쌓은 임상데이터를 토대로 관련 논문을 종합했다인종나이피부 면역상태 등 최근 학계에서 주목받는 엔도타입(endotype, 내재형 원인기전)을 기반으로 한 질환 분류와 해당 분류로부터 파생된 혈액‧피부조직‧소변 등 검사 항목을 정리했다나아가 질환 동반 알레르기 발생을 예측하는 개념과 같이 개인 맞춤 치료전략 수립의 기반이 될 이론과 유망 바이오마커들을 총망라했다.

 

박창욱 교수는 제각각 흩어져 임상 현장에 있는 의사들이 접하기 어려웠던 바이오마커 항목들을 한군데 모음과 동시에바이오마커 연구의 개념과 방향을 제시했다라며 개인별 피부 면역상태에 기반한 치료아토피피부염에서 천식으로 이어지는 위험성 확인특정 치료에 대한 반응 예측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유니세프_기본배너
국민신문고_기본배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